ENG
뉴스

2024 제1차 국제실행위원회 회의 개최

페이지 정보

조회 130회 작성일 24-03-18 16:57

본문

제1차 국제실행위원회 회의 개최


885161754d0dafe70d9ac984ed6ce933_1710748749_2023.jpg
 


국내외 공동 주최 주관기관으로 구성된 국제실행위원회 회의가 제14회 포럼의 컨셉노트 초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3월 7일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실행위원회 구성원 변경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올해부터 라울발렌베리연구소의 피터 룬드버그 신임 소장이 모르텐 샤에름 위원의 실행 위원직을 이어 받았으며, 모르텐 샤에름 위원은 국제자문위원회의 자문위원으로서 포럼과의 오랜 인연을 앞으로도 이어갈 예정이다. 

 

이어서 컨셉노트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포럼의 기획 위원장인 김기곤 박사가 작성한 컨셉노트 초안을 국제실행위원들에게 공유하여 검토하고 추가 의견을 수렴했다.

 

인권도시의 근간이 되는 민주적 거버넌스와 시민 역량 강화의 중추로써 시민 공간의 중요성이 논의에서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올해 포럼에서는 시민 공간이 축소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할 방안과 시민 참여 과정을 강화하고 제도화하기 위해 인권 도시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모색할 것이다.

 

위원들은 올해 포럼에서 논의, 참여 및 거버넌스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시민공간을 통해 민주적 혁신이 전개되는 메커니즘을 탐구하기로 합의하고, 인권도시 맥락에서 시민공간의 구성 시민 공간이 직면한 주요 과제 시민 공간을 조성보호확장하기 위한 인권도시의 새로운 전략 시민 공간에 대한 도시 차원의 논의를 글로벌 차원으로 구조화하기 위한 다자간 협력 방안이라는 네 가지 주요 의제를 마련했다.

 

본 회의에서 논의된 의견을 반영한 컨셉노트는 3월 말까지 김기곤 박사가 최종 확정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될 예정이다. 14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세부 프로그램과 주요 초청 인사 등에 대해서는 제2차 국제실행위원회 회의에서 다루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