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
회의자료

2021 [도시권] 에바 가르시아 추에카 발제문

페이지 정보

조회 727회 작성일 21-10-15 17:31

본문

도시권에 미친 코로나19의 영향 공정하고 살기 좋은 도시 및 주거지 구축에 관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망  


에바 가르시아 추에카 바르셀로나 국제협력센터 선임연구원




본 발표문은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경제 및 도시 모델의 실패의 증거가 사회 각 분야에서 드러났음을 주장한다. 팬데믹의 여파로 불평등 심화, 주거난, 노숙자, 도시경제 쇠퇴, 민생 악화, 공공의료 부실, 디지털 기술 미흡, 도시 인프라 미비 등 수많은 난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구조적 실패의 증거들은 기존의 도시 건설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와 주거 재건을 통해 더 살기 좋은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수적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도시권은 도시와 주거 문제를 연대, 포용성, 사회 정의, 형평성, 민주성,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토대로 재조명함으로써 패러다임 전환을 이룰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

.

.


이러한 인식의 틀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권을 변화의 길잡이로 삼아 살기 좋은 도시와 주거를 재건하고자 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시민사회, 정부부처, 민간부문, 학계 등)에게 본 발표문이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먼저 변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국제법 및 정치적 근거를 제시하고, 코로나19가 도시와 주거에 미친 영향을 간략하게 진단한다. 이러한 진단을 바탕으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활동 영역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도시권 실현에 필요한 프레임워크의 주요 구성 요소를 살펴본다. 



첨부파일